2012년 올해는 현대 컴퓨터의 이론적 배경을 제시한 영국의 수리논리학자 앨런 튜링(Alan Turing)이 탄생한지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튜링은 역시 수리논리학자인 괴델과 더불어 타임지가 선정한 20세기 100년간의 가장 중요했던 인물들 100명 중에 선정된 (단 두 명의) 수학자입니다. 튜링 탄생 100주년을 맞아 영국을 중심으로 세계 각지에서 1년 내내 지속적인 학술 행사와 대중 강연, 공연, 전시 등이 계획되고 있습니다. 튜링의 업적, 특히 현대 컴퓨터 시대를 이끈 그 시작의 공헌으로 매우 성대한 프로그램이 계획되는 것입니다.
http://www.mathcomp.leeds.ac.uk/turing2012/
이를 맞아 대한수리논리학회는 그의 생일인 6월 23일에 강연회, 그리고 연이어 6월 24-26일에는 그가 창시한 분야를 포함, 현대 컴퓨터 계산이론에 관한 여름학교를 대전에서 NIMS의 지원으로 개최합니다.
현대 컴퓨터 및 관련기기는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아직도 컴퓨터 설계 기저의 계산이론은 튜링이 제안한 튜링기계가 바탕입니다. 이는 그의 학문적 성과가 컴퓨터라는 매체를 통해 현대사회 전반에 얼마나 크게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가를 나타냅니다. 이번 강연회 및 여름학교를 통해 컴퓨터의 탄생에 기여한 수리논리학자들의 공헌을 되새기고, 컴퓨터 계산이론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등록비는 학생 및 박사후연구원: 5만원, 교수 및 일반: 10만원입니다. 5월22일까지 조기 등록의 경우 학생 및 박사후연구원은 4만원, 교수 및 일반은 8만원입니다. 참가자 모두에게 숙박과 식사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open.nims.re.kr/new/event/event.php?workType=home&Idx=78